얼마전 모 가구회사 제안 때 준비한 제안서 내용의 일부를 공개합니다.

제안서를 준비중이거나, 컨설팅/기획안을 준비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프로세스 분석 ( R&R / Process Analysis )


Process 주체들을 제일 좌측에 나열하고, 우측에는 흐름에 따른 Phase 를 구분한 뒤, 흐름에 따라 프로세스를 분석하였습니다.




2. 경쟁사 대비 포지셔닝 분석 (Positioning)

앞부분 논리의 흐름에 따라 5가지 분석 항목을 먼저 정하고 경쟁사 4군데를 분석하여 비교한 자료입니다.

(가로로 길어 깨져보이는데, 클릭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3. 다이아몬드 SWOT 분석 ( Diamond SWOT Analysis )


강점/약점/기회/위기를 분석하는 SWOT 분석은 많이들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만,

비즈니스적으로 좀 더 깊게 들여다보기를 원한다면

[전략 및 라이벌] [생산 조건] [수요 조건] [관련 지원 사업] 이렇게 4개의 영역 안에서 각각 SWOT 분석을 하는

다이아몬드 SWOT 분석 (Diamond SWOT Analysis) 을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4. U.X. (User Experience) on Life



이 블로그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전략, U.X. 등인데, 그 중 U.X.를 다른 각도에서 엿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UX를 디자인적으로 많이 접근하는데, 저는 더욱 크고 넓고 깊게 바라봅니다.

한 사람의 인생에 걸쳐 있는 경험의 총합으로 바라 봐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여기에는 전략이나 마케팅부터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기술이나 디자인, 서비스 및 관리까지 포함됩니다. 고객경험(U.X.)를 설계하려면 이렇게 접근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5. Crowd (군집)


클라우드(cloud)가 아닙니다.

기업이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다 보면 다수의 자회사와 다수의 웹과 플랫폼을 가지게 마련입니다.

이럴때는 전략적으로 전체의 역학 관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 역학 관계 속에서 각각에게 R&R을 부여하고,

그에 맞는 흐름(Process)를 설계해 주어야 합니다.





제 개인 백업 자료 속에서 그냥 두기에는 조금 아까워,

도움 되시라고 풉니다.



Philosophire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