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자료의 리서치이다.(보통 Back Data라고도 한다.) 수 많은 Data 들과 복잡해 보이는 수치들, 현란한 그래프로 만들어진 자료들은 분명 매력적으로 보이며 보는이로 하여금 상당한 신뢰감을 가지게 만든다. IT업계에서 기획자/컨설턴트/PM 등의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제안서나 기획서를 쓰면서 지겹게도 해야 하는 작업이 바로 "자료 수집"이다. 경쟁사 분석이나 시장 현황(Market Status) 등은 일반적으로도 많이 하게 되는 작업이고, 통계는 ‘웹기획’보다는 사업계획서나 컨설팅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 하게 된다. 


그러나 지난 15년간 내가 같이 일하던 동료들에게 리서치나 통계 자료 조사를 부탁하면 다들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몇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들이 어려워 했던 이유는 아마도 체계적/논리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웠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의 사례를 통해 자료 리서치의 과정과 주의할 점 등을 살펴보자. 


여기서 잠깐 ! 
통계 자료 수집을 위한 추천 사이트  

* 통계청 (http://kostat.go.kr)
* IT 지식 포탈 (http://www.itfind.or.kr)
* IT 통계 포탈 (http://www.itstat.go.kr)
* 국가 통계 포탈 (http://www.kosis.kr)
*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http://isis.kisa.or.kr/)
*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 글로벌 IT 시장 조사 전문 기업 Gartner Group 도 눈여겨 볼만하다. (물론 비싸지만...)

★ 위 사이트는 아주 미약한 예일뿐, 중요한 것은 찾고자 하는 데이터에 맞는 통계 자료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금융 관련 자료인지 IT 관련 자료인지에 따라 조사하려는 각기 다른 통계 DataBase를 먼저 선정해야 한다. 



상황) 모 외국계 은행은 모바일 서비스 런칭을 준비하고 있다. 후발주자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타사보다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전략을 수립중이며, 이를 논리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시장 조사를 진행하려 한다.  

1) 목표 및 방향 설정 : 리서치가 방향을 잃지 않도록 혹은 그 결과물의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목표와 방향 설정은 필수다. “국내 금융권의 모바일 서비스 현황” 라는 목표도 좋겠지만, 너무 포괄적이고 자칫하면 “타사보다 경쟁력있는” 이라는 사업의 목적과 조금 떨어져 표류할 가능성이 보이므로, 여기서는 “국내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취약점” 이라고 설정하겠다. 

2) 자료 수집 범위와 항목 설정 :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것이다. 자료 수집을 하다보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걷잡을 수 없이 자료가 방대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는 범위를 미리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사례의 경우 모바일 서비스의 취약점을 기술 관점과 사용성 관점으로 분류하고 ‘뉴스’ ‘보안성’ ‘모바일 사용층 통계’ 등 세부적인 범위와 항목을 설정하면 될 것이다. 

3) 자료 수집 : 이제 정해진 목표와 범위에 맞는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주의할 부분은 “객관성”이 확보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터넷에 떠 도는 자료는 너무 믿지 않아야하며, 공신력이 있는 기관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신뢰성 확보에 유리하다. 위의 추천사이트에 정리한 통계시스템의 데이터 정도면 신뢰할만할 것이다. 

4) 데이터 가공 및 정리 : 이제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편집하고 가공하는 단계이다. 보통 이 단계가 소요되는 시간이 가장 긴 편이다.  

5) 해석 : 앞의 Phase Basis 에서 통계학 부분(http://philosophiren.com/266)을 주의 깊게 읽었다면 이 단계의 주의점이 무엇인지 예상이 될 것이다. 속지도, 속이지도 말기 바란다. 


IT Philosopher Justin from Philosophire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