僑 民 心 書 (교민심서) 의  목 차

저의 교민심서는 아래와 같은 목차로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목차를 미리 공개할 경우 전체의 맥락이 미리 밝혀질 것 같아 대제목만 밝히고, 글이 하나씩 올라갈 때 마다 목차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간 중간 [열혈칼럼] 이란 번외편이 실리게 됩니다.

책 머리에 다시 상세하게 밝히겠지만, 교민심서는 요즘 난무하는 이민/이주 가이드가 아닙니다. 제목이 心서 이듯, 이민/이주/유학/해외취업 등 해외 생활에 대한 준비 자세와 마음가짐, 주의할 사항과 대처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일종의 해외생활 마인드북입니다. 미국을 가던, 필리핀을 가던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心 에 더 큰 비중을 두어 특정 나라에 치우치지 않습니다. 

추후 책으로 내고자 하는 갈망이 있으므로 인터넷상의 글이라 하지 않고, 책이란 표현을 썼으며, 이후부턴 모든 글에는 경어를 쓰지 않음을 미리 양해 구합니다.

 


PS - 타 블로그에 연재하고 있으므로 여기에는 올리지 않고, 트랙백으로 대신합니다. 글 하단의 트랙백을 확인해주세요.


深思熟考(심사숙고) 篇(편)
 - 이 편에서는 이민을 결정하기 이전의 고려사항과 갈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事前踏査(사전답사) 篇
 - 이 편에서는 꼭 필요한 사전 답사의 마음가짐 및 눈여겨 볼 사항들, 준비사항을 다룹니다.

實戰移住(실전이주) 篇
 - 실제 이주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와 주의해야할 점을 다룹니다.

初期定着(초기정착) 篇
 - 초기 정착시에 주의해야 할 것들을 다룹니다.

子女敎育(자녀교육) 篇
 - 맹모삼천지교의 대한민국 부모는 해외에서도 다르지 않습니다. 현명한 교육을 위한 방법과 많이 실수하는 행동이나 교육 방침에 대해 일침을 가하려 합니다.

候鳥家門(후조가문) 篇
 - 후조란 철새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기러기가족이 겪는 험난한 일을 다룹니다.

宗敎生活(종교생활) 篇
 - 이민생활의 필수불가결한 종교 ! 그 장단점을 낱낱이 밝힙니다.

海外就業(해외취업) 篇
 - 해외 취업을 위한 마음가짐과 전략들을 다룹니다.

多衆文化(다중문화) 篇
 - 결국 해외 생활은 몇천년을 달리 살아온 타 문화와의 전쟁입니다. 그 부분을 살펴봅니다.

僑民詐欺 ? 僑民史氣 ? (이민사기) 篇
 - 어느 나라나, 한인사회는 시끄럽습니다. 비방과 고소, 험담이 난무합니다.
 - 그래서 아직도 고민중입니다.
 - 이민사기 ( 사기를 치다 할때의 사기 ) 로 해야할지,
 - 이민사기 ( 이민 역사를 의미하는 사기 ) 를 써야 할지 ... ...

永久居住(영구거주) 혹은 錦衣還鄕(금의환향) 篇
 - 그렇게 영구적으로 해외에 사는 경우도 있고, 혹은 금의환향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때론 패전장군처럼 돌아오는 경우도 있죠. 그 모습들을 살펴 봅니다.


해외 생활을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

Philosophiren

+ Recent posts